언리얼 엔진은 에픽게임즈에서 개발한 3D 게임 엔진이다. 1998년 언리얼 엔진 1을 출시한 이후로 언리얼 엔진 5까지 출시되었다. 언리얼 엔진은 뛰어난 그래픽 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건축 설계,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언리얼 엔진의 활용 사례
언리얼 엔진은 수많은 게임에 사용되었다. ‘리니지 2’로 국내에 알려지기 시작했는데 이후로도 '언리얼', '퀘이크', '포트나이트', '파크라이', '고스트 오브 쓰시마' 등으로 게임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화와 애니메이션에도 사용되었다. 대표적인 영화로는 '아바타', '매트릭스', '쥐라기 월드' 등이 있고, 애니메이션으로는 '미니 특공대', '유미의 세포들', '아머드 사우루스' 등이 있다.
특징
이런 언리얼 엔진은 뛰어난 그래픽, 다양한 플랫폼 지원, 강력한 물리 엔진, 무료 라이선스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복잡한 엔진 구조, 높은 사양 요구, 무료 라이선스에도 불구하고 로열티 발생한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그래서 그런지 개인보다는 기업체에서 더 많이 활용한다. 최근에는 가상 도서관에서 다양한 그림책 감상, 반려견 추모관, 재난 시뮬레이션, 엔터 공연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사례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방향
언리얼 엔진은 플랫폼처럼 작용하면서 서로 상호반응 가능한 형태로 발전될 것이다. 기존에는 각 분야별 각개전투였다면
최근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용되는 만큼 통합하는 것도 쉬울 것이다. 미디어 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에서도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대기업의 참여를 말한다. 진짜 같은 구현 기술인 만큼 하루빨리 플랫폼 기반의 툴이 나와 다양한 분야에서 볼 수 있는 언리얼 엔진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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